평화 칠곡

락(樂)서장

짧은 문장에서 받는 큰 위로
마음의 양식을 가득 담은

칠곡 공립 작은도서관

부쩍 추운 날씨에 바깥 활동이 움츠러든다. 그럴 때 우리를 위로하는 건 바로 책이 아닐까.
유명 작가의 신간과 우연히 손에 잡힌 책 한 권, 문득 펼친 책 속의 문장 한 줄에서 위로받을 수 있어서다. 칠곡군 공립 작은도서관은 늘 그 자리에서 책과 함께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동명 작은도서관

↖︎ 동명 작은도서관

어른에게는 쉼터, 어린이에게는 놀이터 동명 작은도서관

동명면 행정복지센터 3층에 자리한 동명 작은도서관은 MBC, 문화체육관광부, (사)작은도서관 만드는 사람들이 공동으로 전개한 작은도서관 후원 캠페인의 결실이자 KB국민은행의 지원으로 2014년 10월 문을 연 공립 작은도서관이다. 266.5㎡ 규모에 어린이 전용 열람실과 일반 열람실,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공간 등이 설치돼 있어 책을 읽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여는 등 교육문화시설이 부족한 동명면에 단비 같은 존재가 되고 있다. 도서관 문을 열고 들어가면 ‘고맙습니다. 동명 작은도서관’이라는 글귀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도서관을 찾은 사람들에게 건네는 인사이자 도서관의 존재에 대한 우리의 감사 인사를 표현한 것 같다. 도서관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도서관 곳곳에 자리한 크고 작은 책장에는 문학, 철학, 종교, 사회과학, 역사 등 일반자료 4,500여 권과 아동/유아도서 4,900여 권이 있어 원하는 책을 골라 읽을 수 있다. 따스한 색감의 책상에 앉거나 벽에 기대앉거나 육각형 모양의 소파에 앉아 마음에 드는 책 한 권을 읽는다면 마음이 평온해질 것만 같다. 유아들을 배려한 공간도 있다. 유아들이 좋아하는 파스텔 색감 사용과 공간 구성으로 어릴 때부터 책과 가까이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칠곡군 동명면 금암중앙길 56, 동명면 행정복지센터 3층
• 오전 10시~오후 5시(일·월요일, 법정공휴일 휴관)
• 054-974-8219

약목 작은도서관

↖︎ 약목 작은도서관

지역주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 약목 작은도서관

칠곡군 약목면 행정복지센터 3층에 자리한 약목 작은도서관은 2015년 11월 경북도가 지원하는 ‘작은도서관 조성사업’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교육문화시설이 부족한 약목면에 조성하고 2016년 6월 개관했다. 261㎡ 규모의 약목 작은도서관에는 어린이들이 책을 볼 수 있는 어린이전용 열람 공간, 일반열람 공간과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문학, 철학, 종교, 사회과학, 역사 등 일반 자료 3,190권과 아동/유아도서 3,930권 등 총 7,120권을 보유하고 있어 읽고 싶거나 필요한 책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다. 특히 아동도서, 어린이책 공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 어린이와 보호자가 따뜻한 바닥에 앉아 아기자기한 꽃 모양 테이블에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배려했다.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인 시리즈 책도 구비돼 있어 한 권 한 권 읽어나가다 보면 도서관과 친해질 것만 같다. 과학 잡지, 경제 잡지, 문학잡지 등 각종 잡지가 있고, 정보검색용 컴퓨터도 비치돼 있어 책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다면 궁금증을 즉각적으로 해소할 수도 있다.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도서도 꾸준히 입고해 따로 신착도서 코너를 운영하고 있는데, 신착도서를 향한 인기는 뜨겁다.

• 칠곡군 약목면 복성1길 15, 약목면 행정복지센터 3층
• 오전 11시~오후 6시(토·일요일, 법정공휴일 휴관)
• 054-975-7950

비전 ON칠곡군 전국 유일 공모사업 전담 부서 신설해
‘역대 최대 규모’ 국비 확보
군청 사람들칠곡의 소시지와 맥주, 축제의 만남
4인 4색 농촌지도사들이 모여
칠곡 축제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다